해바라기씨 효능 및 부작용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이 글을 읽어주시면 해바라기씨 효능 및 부작용을 알아두시는 데에 좋을 것입니다. 해바라기씨는 한해살이풀인 해바라기의 열매이며 식용이나 해바라기유로 가공하여 섭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해바라기씨에는 각종 미네랄 성분과 불포화 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각종 영양 성분 함유되어 있지만 칼로리는 높은 편이라 과다 섭취 시 체중이 증가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해바라기씨의 칼로리는 100g당 584Kcal이며 하루 섭취량은 약 30mg이 적당하다고 합니다.
‘당신을 바라봅니다’라는 꽃말을 가지고 있는 해바라기씨의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부작용은 없는 것인지 지금부터 알아 보겠습니다.

 

해바라기씨 효능

면역력 증강

해바라기씨에는 비타민A, 비타민E 성분을 비롯하여 각종 비타민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각종 비타민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해바라기씨는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작용으로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면역력이 강화되면 감기를 비롯한 각종 질병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당뇨 개선

해바라기씨는 혈당 수치를 낮춰주는 작용을 합니다. 주기적인 해바라기씨의 섭취는 혈당을 안정시키고 인슐린 저항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어 당뇨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항염 작용

해바라기씨에는 비타민E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E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제로 체내 활성 산소를 줄이고 염증을 완화시키며 노화를 억제하고 각종 질병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천식이나 관절염 등 체내 염증으로 인해 발생되는 각종 질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항암 작용

해바라기씨에는 셀레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셀레늄은 염증을 감소시키고 갑상선 호르몬을 생성하고 신진대사를 조절하며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는 미네랄입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간암이나 전립선암, 폐암 등의 치료 과정 중에 셀레늄 성분을 꾸준히 복용한 경우 암 치료에 더 큰 효과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고혈압 개선



해바라기씨에는 마그네슘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마그네슘의 주기적인 섭취는 혈류를 개선하고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존재합니다.

 

뼈 건강 유지

해바라기씨에는 칼슘, 철분, 아연, 마그네슘 등 뼈 건강 유지에 도움을 주는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꾸준하게 해바라기씨를 섭취하게 되면 골다공증 예방 및 청소년들의 튼튼한 골격 형성을 비롯하여 전반적인 뼈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건강한 다이어트 식단 6가지 직접 만들어보자

심혈관 건강 유지

해바라기끼에는 불포화 지방산인 리놀렌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리놀렌산은 체내 콜레스테롤의 축적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어 혈액 순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E, 엽산 성분 또한 함유되어 있어 꾸준한 섭취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피부 미용 유지

해바라기씨에는 셀레늄과 비타민E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E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피부 노화를 억제하고 셀레늄 성분은 항염 작용으로 여드름 등 각종 피부 트러블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주기적인 해바라기씨의 섭취는 피부 미용 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관절 건강 유지

해바라기씨에 다량 함유된 비타민E 성분은 체내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점막과 피부의 세포막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염증을 감소시키는 작용으로 관절염 증상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위 건강 유지

해바라기씨에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A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위점막 세포를 재생, 촉진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위의 긴장감을 이완시키는 마그네슘 성분과 만성 소화 불량에 도움을 주는 트립토판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주기적인 해바라기씨의 섭취는 위 건강 유지 및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진정 효과

해바라기씨에 풍부한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 성분은 진정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해바라기씨의 풍부한 섭취는 긴장을 풀어주고 불안감을 완화시키는 진정 효과가 있어 정신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두뇌 건강 유지

해바라기씨에 풍부한 아연은 백혈구 생성에 관여할 뿐만 아니라 신경세포인 뉴런의 정상적인 활동에 도움을 줍니다. 뇌 안에서 아연의 농도가 가장 높은 곳은 학습 및 기억 중추인 해마의 뉴런이며 아연이 부족하게 되면 주의력과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주기적인 해바라기씨의 섭취는 두뇌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가시오가피 효능

 

해바라기씨 부작용

해바라기씨에는 카드뮴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다량 섭취 시 신장에 무리가 갈 수 있다고 하니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의 경우 나트륨 성분이 많으므로 성분표 확인 후 구입하는 것이 좋으며 고혈압 환자의 경우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드물기는 하지만 국화과 식물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며 칼로리가 높은 편이므로 권장량을 지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아보기

  1. 해바라기씨는 한해살이풀인 해바라기의 열매이며 식용이나 해바라기유로 가공하여 섭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해바라기씨 효능으로는 두뇌 건강 유지, 진정 효과, 위 건강 유지, 관절 건강 유지, 피부 미용 유지, 심혈관 건강 유지, 뼈 건강 유지, 고혈압 개선, 항암 작용, 항염 작용, 당뇨 개선, 면역력 증강 등이 있습니다.
  3. 해바라기씨 부작용으로는 카드뮴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과다 섭취 시 신장에 무리가 갈 수 있으며 칼로리가 높아 체중이 증가될 수 있다고 합니다.

 

 

같이 읽을만한 좋은 포스트

 

 

 

 

 

 

해바라기씨 효능 및 부작용을 공유해보았습니다. 모두 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게 있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