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초 효능 및 부작용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읽어주시면 홍초 효능 및 부작용을 이해하시게 될 겁니다. 홍초는 붉은 과실인 석류나 복분자 혹은 자색열매 등을 베이스로 하여 만든 과실 식초를 말합니다. 홍초는 일반 식초에 비해 산도가 낮고 섭취 시 3~5배 정도로 희석하여 섭취하기 때문에 섭취 시 부담이 덜하게 됩니다. 홍초에는 아미노산과 유기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건강 유지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홍초의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부작용은 없는 것인지 아래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홍초 효능

피로 회복 효과

홍초에는 유기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유기산은 체내에 쌓인 피로 유발 물질ㅇ니 젖산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런 효과가 있는 홍초를 주기적으로 섭취하게 되면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피부 미용 개선

홍초에는 각종 비타민 성분을 비롯하여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피부 탄력을 유지하고 촉촉하게 유지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기미, 주근깨 등의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어 피부 미용 유지 및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체질 개선 효과

육류의 과다 섭취 및 인스턴트 식품을 자주 먹는 경우 산성화 체질이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알칼리성 식품인 홍초를 주기적으로 섭취하게 되면 산성화 체질의 몸을 중화시켜 체질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고혈압 예방 효과

홍초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유기산은 혈중 콜레스테롤 생성을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더불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페프치노 성분 또한 혈압을 강하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이런 성분들이 풍부한 홍초의 주기적인 섭취는 고혈압 예방 및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체내 노폐물 배출



홍초에는 식이섬유인 펙틴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펜틴의 가장 특징적인 기능은 흡수 기능으로 수분의 흡수 뿐 아니라 체내 유해 물질을 흡수하는 작용을 합니다. 펙틴은 우리 몸 속 유해 물질이나 중금속, 발암 물질 등을 흡수하여 체 외로 배출 시키는데 도움을 주어 각종 노폐물 및 독소 배출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뼈 건강 유지

홍초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구연산은 뼈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칼슘의 체내 흡수율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는 구연산은 골다공증 예방 및 성장기 어린이들의 튼튼한 골격 형성에 도움을 주며 전반적인 뼈 건강 유지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노화 지연 작용

홍초에는 항산화제인 안토시아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의 강력한 항산화 작용은 세포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체내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작용으로 우리 신체의 노화를 지연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정자 건강 유지

남성의 경우 유기산이 부족하게 되면 정자의 유전적 결함이 생기기 쉽다고 합니다. 유기산이 풍부한 홍초의 주기적인 섭취는 정자의 손상을 막고 정자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홍초 부작용

홍초를 과다하게 섭취하거나 빈 속에 섭취하게 되면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속쓰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직접 제조하지 않고 시중에 판매하는 홍초의 경우 역한 맛을 줄이기 위해 당의 함유량이 높은 제품이 의외로 많습니다. 당 함유량이 높은 제품의 경우 체중 증가로 이어지거나 당뇨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구매 시 당 함유량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홍초의 칼로리는 20ml당 30kcal라고 합니다.

 

 

모아서 보기

  1. 홍초는 붉은 과실인 석류나 복분자 혹은 자색열매 등을 베이스로 하여 만든 과실 식초를 말합니다.
  2. 홍초 효능은 정자 건강 유지, 노화 지연, 뼈 건강 유지, 체내 노폐물 배출, 고혈압 예방, 체질 개선, 피부 미용 개선, 피로 회복 효과 등이 있습니다.
  3. 홍초 부작용으로는 빈 속에 섭취하거나 과다 섭취 시 속쓰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의 경우 반드시 당 함유량을 확인하고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같이 읽을만한 유용한 포스트

– 프리바이오틱스 효능 프로바이오틱스와 차이점 정리

– 황칠나무 효능 8가지 | 부작용 확인하기

– 황기 효능 9가지 | 부작용은 없을까

 

 

홍초 효능 및 부작용을 전달해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