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차 효능 및 부작용을 공유하겠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시면 홍차 효능 및 부작용을 이해할 것입니다. 홍차는 차의 잎 내부의 성분이 자체에 들어있는 효소에 산화되어 붉은 빛을 띠는 차를 뜻하며 백차나 녹차, 우롱차에 비해 더 많이 산화된 차 입니다.

홍차의 기원은 16세기 중엽 중국이었다고 합니다. 홍차의 어원은 19세기 중엽 일본인이 자국내의 녹차를 일본차롤 부르고 유럽인이 마시는 차는 빛깔이 붉다고 하여 홍차라고 부르던 것을 그대로 사용하기 시작하면서부터 라고 합니다.
홍차는 높은 등급의 차가 꼭 맛있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홍차의 등급은 가공된 홍차의 분쇄 상태 또는 찻잎의 크기를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홍차는 찻잎의 배합에 따라 한 원산지의 찻잎만을 사용한 스트레이트 티, 여러 산지의 찻잎을 섞어 만든 블렌디드 티, 향료나 과일 등을 첨가한 것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홍차의 효능은 무엇이며 부작용은 어떤 것인지에 관하여 살펴 보겠습니다.

 

홍차 효능

노화 지연 효과

홍차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홍차의 주기적인 섭취는 노화의 원인으로 알려진 체내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을 주어 신체 노화를 지연시키고 각종 질병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정신 건강 유지

홍차에는 소량의 카페인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카페인의 다량 섭취는 여러가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지만 적당량 섭취 시에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졸 성분의 분비를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불안감이나 두려움, 긴장감 완화에 도움을 주며 집중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면역력 증강 효과

홍차에는 각종 비타민과 아미노산 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몸을 따뜻하게 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주기적인 홍차의 섭취는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효과가 있어 감기 및 각종 질병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심혈관계 건강 유지

하루 3잔 이상의 홍차 섭취는 체내 나쁜 콜레스테롤을 비롯하여 중성 지방 수치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심장마비나 뇌졸중, 동맥경화 등의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체중 감량 효과

홍차에는 카테킨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카테킨은 체내 지방을 분해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소량의 카페인은 지방 분해와 연소 작용을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당분을 분해하는 효소가 함유되어 있어 연하게 우려내어 물 대신 수시로 섭취하게 되면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피부 미용 효과

홍차는 체내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으로 피부 미용 유지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체내 활성산소의 증가는 피부 트러블 및 기미, 주근깨의 생성 원인인 멜라닌 색소을 증가시키는 작용을 하므로 꾸준한 홍차의 섭취는 피부 건강 유지 및 피부 미용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암 예방 효과

홍차는 체내 활성산소에 의한 산화 스트레스 발생을 예방하는 천연 항산화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각종 암을 비롯한 만성 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주기적인 홍차의 섭취가 암 발생률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소화 개선 효과

홍차는 항산화, 항박테리아, 항염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주기적인 홍차의 섭취는 위장 염증, 복부 팽만, 메스꺼움 등 각종 소화기 계통의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나쁜 박테리아 및 세균이 장에 생존하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장 기능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구강 건강 유지

홍차에 풍부한 탄닌 성분은 불소가 포함되어 있어 치아의 에나멜을 강화하고 충치 및 치석 생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천연 항생제 역할을 하는 카테킨 성분이 구강 내 감염을 예방하고 치은염 예방에 도움을 주어 구강 건강 유지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탈취 효과

홍차는 구취가 심한 경우 자주 섭취하거나 가글을 하게 되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사용한 홍차 티백이나 찻잎을 불쾌한 냄새가 나는 곳에 넣어 두면 탈취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홍차 부작용

홍차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탄닌 성분은 체내 철분 흡수를 방해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빈혈 증상이 있거나 철분제 복용중인 경우, 임산부의 경우에는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널리 알려진 바와 같이 카페인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다량 섭취 시 불면증이나 가슴 두근거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평소 카페인 성분에 민감하거나 임산부의 경우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방 정리

  1. 홍차는 차의 잎 내부의 성분이 자체에 들어있는 효소에 산화되어 붉은 빛을 띠는 차를 뜻하며 백차나 녹차, 우롱차에 비해 더 많이 산화된 차 입니다.
  2. 홍차의 효능으로는 탈취 효과, 구강 건강 유지, 소화 개선 효과, 암 예방, 피부 미용 유지, 체중 감량 효과, 심혈관계 건강 유지, 면역력 강화, 정신 건강 유지, 노화 지연 효과 등이 있습니다.
  3. 홍차 부작용으로는 탄닌 성분이 풍부해 철분 흡수를 방해하는 특징이 있으므로 평소 빈혈 증상이 있거나 철분제 복용중인 사람과 임산부는 섭취를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알아두시면 좋은 문서

– 민들레 효능 8가지 부작용 꽃말까지 총정리

– 황기 효능 9가지 | 부작용은 없을까

– 홍초 효능 8가지 | 홍초 부작용 아시나요

 

 

홍차 효능 및 부작용을 공유해보았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것도 궁금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